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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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이러닝지도실무

e-러닝의 개요 및 정의, e-러닝의 LMS와 e-러닝 지원 인프라, 학습환경과 학습이론, 켈러의 학습동기 ARCS모형, e-러닝 콘텐츠 개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e-러닝 튜터 등 e-러닝에 대한 기본 이해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과 e-러닝을 기획/설계학기위한 관련 이론등을 학습한다.

DSLR의 이해와 활용

디지털카메라의 보급화에 따라 콤펙트 디지털카메라에서 DSLR(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s)의 수요가 한층 증폭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진을 처음 시작하고 선명한 사진을 담아보고 싶어하는 DSLR 유저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사용법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진들로 촬영 방법을 설명하고, 선명한 사진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이론과 촬영 방법뿐만 아니라 간단하면서 효과가 큰 포토샵을 이용한 보정 방법을 전달하여 DSLR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전산개론

컴퓨터 및 정보통신 전공자를 대상으로 본격적 세부전공에 앞서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성 및 용어, 기타 개념에 대한 선수학습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초활용법을 익혀 컴퓨터와 정보통신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PC운영및실습(EXCEL)

산업현장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EXCEL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VB를 활용한 매크로 작성 및 고급 활용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EXCEL 활용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개론

멀티미디어는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다섯가지 미디어 즉, 그래픽,텍스트,사운드,비디오,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화 시켜 사용자에게 상호작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를 말한다. 멀티미디어개론 수업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정확한 정의의 도출과 함께 멀티미디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텍스트,사운드,애니메이션에 대한 각각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며, 각각 미디어의 종류,제작방법,디지털화 방법 등을 학습하며, 멀티미디어저작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다음에 배우게 될 멀티미디어저작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

웹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HTML과 JavaScrip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해 배우고 익혀 홈페이지제작, 웹 콘텐츠제작, 쇼핑몰구축 등 을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기초전자공학

기초전자분야에 대한 원리와 개념습득을 위해 전류와 전압, 전기와 자기, 직류와 교류, 전기회로소자, 전기회로, 자기회로, 전기전자의 기본단위에 대하여 강의한다.

프레젠테이션기획

본 과목은 단순한 파워포인트의 기능설명에 그치지 않고, 우수한 기획서의 조건, 간략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구성 원칙, 알기 쉬운 기획서 작성을 위한 6가지 도해패턴의 원칙, 설득력 강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테마 원칙, 설득력 강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태마 원칙, 감각이 있는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이미지 원칙,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3원칙등을 배움으로써 좋은 기획서와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습득한다.

인터넷보안

보안의 기본 개념, 원리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넷보안 분야의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기 위하여 각 종 암호 기술, 보안 프로토콜, 공개키 기반구조, 전자화폐기술 등을 학습한다. ?

창의성공학

많은 사람들이 잠재적인 특성으로 가진 창의성을 계발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사례와 창의적 발상기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진출 시 부딪히는 어려운 문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일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그래픽

웹 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인 포토샵을 이용하여 웹 이미지 제작, 화상 데이터 편집 기술 등을 습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XML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로서의 XML에 대한 이해와 XSL, DOM에 대한 기초를 학습함으로써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개념들을 이해하고, 최근에 다양한 개발영역에서 사용되는 실제 예를 통해 XML을 이용한 스키마 구축기술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Java 언어의 학습과 실습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의 원활한 활용을 통하여 재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작성이 가능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현장실습1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쇼핑몰창업

소자본으로 누구나 시작할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학습할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목표와 온라인 상품판매방식, 아이템 선정하기, 거래처 확보, 사업체의 설립,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판매, 판매전략등에 대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한다.

전산영어

본 과목은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용어를 영어표현을 통해 익혀 영문 설명서 해독과 최신이론 등을 스스로 익힐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계산기구조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동작 특성의 기초 지식인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 주소 지정 방식 등을 이해함으로써 계산기의 구조를 파악·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전자계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C프로그래밍

Visual C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과 문법, 프로그래밍 기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에 대하여 공부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료구조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만 가지고는 얻기 힘든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능력과 정확한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즉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입출력 시스템 관리, 컴퓨터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관리 등을 학습하므로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 운영 및 자원 할당 방법을 배양하도록 한다.

웹애니메이션

Flash는 온라인 전용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다. 애니메이션에서부터 역동적인 모션그래픽,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구현하고, 플래시 모바일 게임 제작에 이르기 까지 플래시의 활용은 다양하다. 이에 Flash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드로잉 툴과 오브젝트 등의 개념에서부터 제작까지 알아보고 다양한 종류의 애니메이션과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웹 페이지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2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인터넷윤리

최근에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상에서 지켜야 할 각종 규범과 법규 등에 대한 인지를 통하여 인터넷상의 건전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과 관련이론 학습을 통하여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와 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능력을 기른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신기술과 각각의 특징을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

컴퓨터의 내부 조직 및 구조를 LINUX를 통하여 이해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 할 수 있도록 파일과 디렉토리를 다루는 명령들을 익힌다. 문서처리, 시스템 상 태 확인 및 변경, 소프트웨어 개발들을 위한 명령, 쉘 프로그래밍, 문서작성 방법등을 숙지하고, 프로세스처리, 보안, 통신망설비, 통신망의 개념, USENET, TCP/IP INTERNET PACKAGE, DARPA 명령,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넷보안실습

보안의 기본 개념, 원리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 되었던 다양한 형태의 보안 침해사례를 살펴보고, 간단한 형태의 해킹과제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보안 문제점 인식과 대처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명주기 요구 분석, 설계, 코딩, 테스트, 유지 보수의 전 과정상에서 사용되는 기술적, 관리적 기법과 도구들을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흐름을 이해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스마트폰과 기타 무선기기의 최신 기술발전 동향을 이해하고, Open Architecture로 제공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OS의 원리부터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까지를 실습을 통해 익혀 모바일프로그램 개발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3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